Game Issue/News

게임 개발툴 투표 및 리뷰

AKer 2008. 9. 4.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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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GameDeveloperTools에서는 게임 제작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Engine(or Lib), Tool 그리고 책 이 세가지 부분에 대해서 투표를 하고 있다. 투표는 GDT DB에 있는 2000여 종류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책 736 권, Engine 405 종, Tool 876 종이다.

순위는 인기도와 사용자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이루어지며 본문에 2008년 9월 4일 현재의 중간 결과를 공개한다. 자세한 사항은 GDT(http://www.gamedevelopertool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 10 Books

  1. Game Design Workshop (February 8, 2008)
  2. Indie Game Development Survival (August 18, 2003)
  3. Game Programmer's Guide to Torque (March 28, 2006)
  4. Real-Time Rendering (July 2002)
  5. AI for Game Developers (July 23, 2004)
  6. Sam's Teach Yourself XNA 3.0 (February 16, 2009)
  7. Beginning XNA 3.0 Game Programming (February 1, 2009)
  8. The Complete XNA (January 27, 2009)
  9. Sam's Teach Yourself VB 2008 (January 12, 2009)
  10. Microsoft SQL Server 2008 Bible (December 22, 2008)

6위와 10위에 있는 "Sam"은 무엇일까? 사람 이름인것 같은데... (검색결과 저자는 Sam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일까?)



Top 10 Engines/Libraries

  1. Visual3D.NET Game Engine
    Language/Scripting: C/C++, C#, Java, .NET, VBasic, XNA
    Networking: Peer-to-Peer,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Undisclosed (beta)
    Indy Price: Undisclosed (beta)
    Commercial Price: Undisclosed (beta)
  2. C4 Engine
    Language/Scripting: C/C++
    Networking: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350
    Indy Price: $350
    Commercial Price: $350
  3. jMonkey Engine (jME)
    Language/Scripting: Java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4. OGRE 3D
    Language/Scripting: C/C++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5. Panda3D
    Language/Scripting: C/C++, Python
    Networking: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6. Truevision3D (TV3D)
    Language/Scripting: C/C++, C#, .NET, VBasic
    Networking: Planned
    Non Commercial Price: Free (watermark)
    Indy Price: $150.00
    Commercial Price: $150.00
  7. Blitz3D
    Language/Scripting: Custom/Other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100
    Indy Price: $100
    Commercial Price: $100 (+$100 for C, C++,C# interface)
  8. Torque X
    Language/Scripting: C#, XML, XNA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150 (source)
    Commercial Price: Free, $750 (source)
  9. XNA Game Studio
    Language/Scripting: C#, XNA
    Networking: Peer-to-Peer,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10. Torque Game Engine Advanced
    Language/Scripting: C/C++, Custom/Other
    Networking: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295
    Indy Price: $295
    Commercial Price: $1495

개인적으로 Unreal, Gamebryo Engine 등이 없다는 것이 놀랍다. 하지만 아직 투표가 종료되지 않았다는 것을 볼 때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다. 아니면 비용적 측면에서 낮은 가격의 엔진이 많이 선호되는 것일 수도 있다. 또 어제 GameDev.NET에도 포스팅 된 것과 현재 6, 10위에 랭크된 것을 보면 Torque Engine도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것 같다.



Top 10 Tools

  1. Visual Assist (Visual Studio) - Optimization Debugging
  2. Adobe Photoshop - 2D Graphics
  3. RakNet - Networking
  4. Autodesk 3ds Max - 3DGraphics 3DAnimation
  5. DeleD 3D Editor (Delgine) - 3D Graphics
  6. Paint.NET - 2D Graphics
  7. CharacterFX - 3D Animation
  8. DevIL - 2D API
  9. MilkShape 3D - 3D Graphics
  10. TinyXML (XML) - Parser

참고로 이 중에서 Paint.NET, DevIL, TinyXML은 무료이며 Max와 Photoshop을 제외하면 100$ 미만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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