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Scrap

Feature Creep

AKer 2009. 3. 29. 22:27
반응형
게임 개발의 암세포! FEATURE CREEP (Click)

Feature Creep으로 고생하는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젝트 초기에 만들려고 했던 것이 분명하게 구체화되어있지 않았습니다. 아무것도 구체화되어있지 않으면서 정작 만들고자 하는 것은 거대한 꿈 덩어리입니다.
  • 현실 감각을 잊은 지나친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단 한개의 궁극 완성도 제품을 만들려는 열망만 가득합니다. 현실적으로, 신차를 개발해도 포니부터 시작해야 소나타도 만들고 그랜저도 만들고 궁극적으로 에쿠스도 만드는건데, 처음부터 페라리를 만들려고 합니다. 즉 프로젝트 범위의 상한선을 미리 그어놓지 않았습니다.
  • 디렉터가 중간 결과물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당황합니다. 그리고 돌파구를 "더 멋진 시스템의 추가"에서 찾으려만 합니다. 그냥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게 더 나을 것 같은데 말이죠.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죠. Feature Creep은 가장 쉬우면서 무능력한 개발 방향입니다. 본질에 자신 없어서 자꾸만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이니까요.
 
Feature creep이 "자꾸만 넣는다"인데 이에 반대되는 말은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까지 빼기"입니다. 그리고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까지 빼버리고, 남은 것들에 대해서는 최고의 품질을 만들기 위해 집중을 한 제품 중에서는 시장에서 성공한 것이 많습니다. 
반응형

'Game Dev > Scr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ok & Feel  (0) 2009.06.08
어려운 일을 힘든 일로 쪼개라!  (0) 2009.04.30
캐주얼 게임의 4S  (0) 2009.02.24
Map of Game Design Process  (0) 2009.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