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Scrap

Look & Feel

AKer 2009. 6. 8. 14:33
반응형
위키백과
룩 앤드 필(Look and Feel)은 마케팅, 브랜딩, 상표화와 같은 분야와 제품의 내용에 쓰이는 용어로 사용자의 제품 체험과 겉모양, 인터페이스의 주된 기능을 나타낸다.

소프트웨어 디자인에서 룩 앤드 필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관점에서 쓰이며 색, 모양, 레이아웃, 글꼴(Look)뿐 아니라 단추, 상자, 메뉴와 같은 동적인 요소의 동작(Feel)을 수반하는 디자인의 측면을 이루고 있다. 룩 앤드 필은 또한 API의 관점을 가리키기도 하며, 이 API의 관점 중 대부분은 기능적인 특성과 관련되어 있지는 않다. 룩 앤드 필이라는 용어는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 두 곳에서 쓰인다.

룩 앤드 필은 다른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를테면, 문서에서 룩 앤드 필은 그래픽 레이아웃과 문체를 일컫기도 한다. 기기 환경에서 룩 앤드 필은 제품 라인의 제어, 디스플레이의 일관성을 일컫기도 한다.

네이버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아이콘 또는 메뉴를 보고 난 후에 어떤 명령을 내릴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사용자 환경을 말하며, 어떤 명령을 내릴 것인지 먼저 생각하고 나서 키를 입력하는 방식(Think and Type)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한 표현이다. GUI 환경의 발달과 함께 보편화된 개념이며, GUI란 그림을 통해 컴퓨터와 사람이 대화하는 컴퓨터 환경을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社간의 500억불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 표현으로, 매킨토시를 개발한 애플社의 주장에 따르면 단순히 편의성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외양과 느낌'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체적인 외양은 화면 디스플레이와 단어들의 영상적 배열, 화면의 회화적인 특징을 의미하며, 느낌은 사용자들이 컴퓨터의 기능을 수행할 때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의미한다.



반응형

'Game Dev > Scr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ulti-Threading Reference  (0) 2009.07.06
배열의 갯수 알아내기  (0) 2009.06.23
어려운 일을 힘든 일로 쪼개라!  (0) 2009.04.30
Feature Creep  (4) 2009.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