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Article

간단한 ActiveX 수동설치 만들기

AKer 2009. 4. 28. 01:05
반응형
시작하기 전에 Inno Setup과 IS Tool 두가지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Inno Setup은 Install Wizard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고 IS Tool은 Inno Setup이 만들어주는 Setup Script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툴 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링크를 클릭하면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Inno Setup 대신 Install Factory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Install Wizard 모양 등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설치를 다 마쳤으면 IS Tool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Create a new empty script file"을 체크하여 빈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제대로 생성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빈 화면이 나타날 것 입니다. 


이제 좌측 트리의 "Files and Dirs"를 클릭하여 Setup에 포함되기 원하는 파일들을 드래그 & 드롭합니다.


처음 드래그 & 드롭을 하면 DestDir 필드가 "{app}"로 되어있을 것 입니다. 이 대상 폴더를 바꾸고 싶으면 해당 아이템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이 때 해당 파일의 설정창이 나오는데 저는 "{userappdata}" 속에 파일들을 인스톨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userappdata}\Test" 등의 조합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이제 Setup 파일 복사 후 OCX와 DLL 등을 등록하는 과정을 채워야 합니다. 왼쪽 트리에서 "Install Run"을 클릭합니다. System 폴더에 있는 regsvr32.exe를 실행시켜야 하므로 빈칸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New Item"을 선택한 후 regsvr32.exe를 추가해 줍니다. 기존에 구버전의 OCX나 DLL 등이 이미 등록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먼저 "/u" 옵션으로 등록을 해제한 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Setup 프로그램의 이름 및 권한 속성, 창 스타일 등을 설정해 줍니다. IS Tool 상단의 Option을 눌러서 원하는 스타일로 변형합니다. 제 경우 "Reboot" 항목과 "설치 중 중단 가능" 옵션을 비활성하였습니다. 이 부분의 설정은 직접 테스트 해보면서 조정하시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만드는데 수월할 것 입니다.

아! Compiler 탭의 "Output Directory"를 꼭 확인하도록 합니다. App 설치시 기본 경로로 되어있기 때문에 원하는 폴더로 변경하는 것이 나중에 파일을 찾는 수고를 덜어주겠죠?


이제 상단의 Compile Setup 버튼을 누릅니다. Setup 크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간단한 ActiveX 파일일 경우 5~10초 내에 컴파일이 완료될 것 입니다. 컴파일 후 테스트를 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메세지 박스가 나오는데 바로 테스트 해보거나, Output Directory에 만들어진 파일을 직접 클릭하여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추가/제거"에도 만들어진 Setup이 등록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등록하지 않는 옵션이 있습니다.)


참고로 EIOHLEI님이 제안한 알집을 이용한 더 간단한 수동설치 방법도 있으니 Setup Wizard가 구지 필요 없으신 분들은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Game Dev >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에 특수 문자 삽입  (0) 2009.05.07
Minimize All Windows  (0) 2009.04.30
중첩을 피하는 코딩 스타일  (1) 2009.04.12
편리한 STL Container Macro  (0) 2009.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