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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GameDeveloperTools에서는 게임 제작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Engine(or Lib), Tool 그리고 책 이 세가지 부분에 대해서 투표를 하고 있다. 투표는 GDT DB에 있는 2000여 종류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책 736 권, Engine 405 종, Tool 876 종이다.
순위는 인기도와 사용자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이루어지며 본문에 2008년 9월 4일 현재의 중간 결과를 공개한다. 자세한 사항은 GDT(http://www.gamedevelopertool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 10 Books
- Game Design Workshop (February 8, 2008)
- Indie Game Development Survival (August 18, 2003)
- Game Programmer's Guide to Torque (March 28, 2006)
- Real-Time Rendering (July 2002)
- AI for Game Developers (July 23, 2004)
- Sam's Teach Yourself XNA 3.0 (February 16, 2009)
- Beginning XNA 3.0 Game Programming (February 1, 2009)
- The Complete XNA (January 27, 2009)
- Sam's Teach Yourself VB 2008 (January 12, 2009)
- Microsoft SQL Server 2008 Bible (December 22, 2008)
6위와 10위에 있는 "Sam"은 무엇일까? 사람 이름인것 같은데... (검색결과 저자는 Sam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일까?)
Top 10 Engines/Libraries
- Visual3D.NET Game Engine
Language/Scripting: C/C++, C#, Java, .NET, VBasic, XNA
Networking: Peer-to-Peer,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Undisclosed (beta)
Indy Price: Undisclosed (beta)
Commercial Price: Undisclosed (beta) - C4 Engine
Language/Scripting: C/C++
Networking: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350
Indy Price: $350
Commercial Price: $350 - jMonkey Engine (jME)
Language/Scripting: Java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 OGRE 3D
Language/Scripting: C/C++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 Panda3D
Language/Scripting: C/C++, Python
Networking: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 Truevision3D (TV3D)
Language/Scripting: C/C++, C#, .NET, VBasic
Networking: Planned
Non Commercial Price: Free (watermark)
Indy Price: $150.00
Commercial Price: $150.00 - Blitz3D
Language/Scripting: Custom/Other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100
Indy Price: $100
Commercial Price: $100 (+$100 for C, C++,C# interface) - Torque X
Language/Scripting: C#, XML, XNA
Networking: None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150 (source)
Commercial Price: Free, $750 (source) - XNA Game Studio
Language/Scripting: C#, XNA
Networking: Peer-to-Peer,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Free
Indy Price: Free
Commercial Price: Free - Torque Game Engine Advanced
Language/Scripting: C/C++, Custom/Other
Networking: Client/Server
Non Commercial Price: $295
Indy Price: $295
Commercial Price: $1495
개인적으로 Unreal, Gamebryo Engine 등이 없다는 것이 놀랍다. 하지만 아직 투표가 종료되지 않았다는 것을 볼 때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다. 아니면 비용적 측면에서 낮은 가격의 엔진이 많이 선호되는 것일 수도 있다. 또 어제 GameDev.NET에도 포스팅 된 것과 현재 6, 10위에 랭크된 것을 보면 Torque Engine도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것 같다.
Top 10 Tools
- Visual Assist (Visual Studio) - Optimization Debugging
- Adobe Photoshop - 2D Graphics
- RakNet - Networking
- Autodesk 3ds Max - 3DGraphics 3DAnimation
- DeleD 3D Editor (Delgine) - 3D Graphics
- Paint.NET - 2D Graphics
- CharacterFX - 3D Animation
- DevIL - 2D API
- MilkShape 3D - 3D Graphics
- TinyXML (XML) - Parser
참고로 이 중에서 Paint.NET, DevIL, TinyXML은 무료이며 Max와 Photoshop을 제외하면 100$ 미만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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