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StarCrush

cocos2d v3.14.1로 포팅하기 (1/N)

AKer 2017. 3. 7.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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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에서 메일이 왔다. StarCrush 어플리케이션에서 몇가지 개인정보를 사용하고 있으니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담은 URL을 제출하라는 내용인데 귀찮기도하고 따로 개인정보를 쓰는 일이 없으니 연관된 라이브러리를 없애려고 마음먹었다. 


그런데 웬일!? 빌드가 되지 않는다. 작년 11월 이후에 변경한 것이 없는데... 이렇게 나는 더 귀찮은 엔진 포팅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다.


참고로 이 글의 모든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였다.

http://www.cocos2d-x.org/docs/installation/Android-VisualStudio/


  1. cocos2d-x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다.
  2. setup.py 파일을 실행한다.
  3. 테스트로 cmd에서 "cocos -v"을 입력해봐서 버전이 제대로 나오면 성공!
  4.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본다.
    • cocos new <게임이름> -p <패키지이름> -l cpp -d <프로젝트경로>
    • ex) cocos new StarCrush -p Your.Project.Name -l cpp -d D:\Work\StarCrush_v3.14.1
  5. 이렇게 했더니 StarCrush_v3.14.1 폴더 안에 StarCrush 폴더가 생겼다.
    • 아래처럼 입력하면 한번에 제대로 StarCrush 라는 폴더가 생기겠지?
    • cocos new StarCrush -p Your.Project.Name -l cpp -d D:\Work
  6. 어쨌든 귀찮으니 StarCrush 폴더 내의 모든 항목을 StarCrush_v3.10에 옮겨주고 StarCrush 폴더는 지운다.
  7.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만들기 위해 cocos2d-x 엔진을 빌드한다.
    • 뒤에서 설명할 proj.visualstudi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ndroid API 버전이 19 이상이어야 한다. 
    • cocos compile -s <프로젝트경로> -p <플랫폼> -m <릴리즈/디버그> -o <출력경로>
    • ex) cocos compile -s D:\Work\StarCrush -p android --ap android-19 -m release -o D:\Work\StarCrush_v3.14.1
  8. "proj.visualstudio.zip" 파일을 다운 받아서 Root에 압축을 푼다.
  9. VS2015에서 proj.visualstudio\Cocos2d.sln 파일을 연다.
    • 다음과 같이 ARM 빌드 타겟이 추가되고 내 Device로 디버깅이 가능하다.
  10. 빌드는 제대로 성공하였다.

위의 과정까지 마치면 이제 HelloWorld 프로젝트가 빌드된다. 그리고 위 스크린샷에 있는 디버그 버튼을 누르면 APK 설치까지도 완료된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데... 오늘은 지쳐서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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